교보 랜선 상담소 - 김붕년 교수
이벤트 기간: 2024-12-12 ~ 2026-12-31
교보문고 랜선 상담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인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이며, 발달장애 거점병원 중앙지원단장과 행동발달증진센터장을 맡고 있다. 임상과 연구를 오가며 소아청소년 정신보건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tvN 〈유퀴즈 온 더 블록〉, EBS 〈학부모 수업〉 등의 방송 프로그램과 유튜브, 대중 강연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내 아이가 단단하고 성숙하게 자랐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을 응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4~7세 조절하는 뇌 흔들리고 회복하는 뇌』, 『나보다 똑똑하게 키우고 싶어요』 등이 있다.


- 집중력과 성적
- 공부에 대한 강박
- 스마트폰 조절
- 공부에 대한 흥미
- 부모의 마음 가짐

- Q. 아이가 초등학생 때까지는 창의적이고 집중력도 좋았어요. 그래서 공부도 잘했구요. 그런데 최근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아이가 많이 산만해지고 성적이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많이 힘들어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홍소희 님)
- 원래 잘하던 아이인 만큼 중학교 입학 후 성적이 떨어지는 것이 더욱 걱정되실 텐데요. 사춘기에는 『천 번을 흔들리며 아이는 어른이 됩니다』에서 소개한 여러 변화와 더불어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거나 학습 시간을 유지하는 등 생활 전반에도 어려운 부분이 생깁니다. 집중력 저하, 또래들과의 활동 증가에 따른 학업 수행의 저하는 청소년기 초기의 발달 과정 중 일부일 수 있습니다. 뇌 발달의 측면에서 감정 조절과 집중력을 담당하는 전두엽(특히 전두엽 앞쪽의 전전두엽)에 ‘가지치기’ 현상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일어나 그 기능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해지기 때문인데요. 주로 여학생은 10~14세, 남학생은 12~16세 사이에 이러한 변화를 주로 겪게 됩니다. 또한, 부모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 친구와의 활동을 중요시하고,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다양한 놀이 활동(특히 게임)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커지다 보니 학업에 집중하는 일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이때 부모님께서 취하셔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강한 통제나 훈육보다는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아이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입니다. 떨어지는 성적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며 아이를 탓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아이가 이 변화를 잘 극복하고 본인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정서적 지원과 격려를 꾸준히 해주세요. 공부는 인지적 능력만큼이나 정서적 안정과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힘들더라도 옆에서 수면 습관을 비롯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잘 잡아주세요. 예를 들어 저녁 시간 스마트폰 사용 제한과 같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규칙을 아이와의 토론을 통해 정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규칙은 부모님도 함께 실천하는 등 온 가족이 함께 적극적으로 생활 습관을 잡아나가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벤트 상품
김붕년 교수의 저서